조성 = 음의 구성 = 음악의 분위기
음계(Scale) = 음의 계단
장음계(Major Scale)는 3음-4음 사이와 7음-8음 사이가 반음
도레미파솔라시도
단음계(Minor Scale)는 2음-3음 사이와 5음-6음 사이가 반음
라시도레미파솔라
장음계로 이루어진 음악은 장조, 밝은 분위기
단음계로 이루어지 음악은 단조, 어두운 분위기
12키 장음계
흰색 건반 7개, 검음색 건반 5개 합쳐서 시작하는 음이 12가지
3음-4음 사이와 7음-8음 사이는 반음이고 나머지는 온음이어야 장음계가 된다.
C Major Scale : C-D-E-F-G-A-B-C (도-레-미-파-솔-라-시-도)
C음으로 시작하는 음계, 샵/플랫 없음, 검은색 건반 사용 안함
Db Major Scale : Db-Eb-F-Gb-Ab-Bb-C-Db (레b-미b-파-솔b-라b-시b-도-레b)
D플랫음으로 시작하는 음계, 플랫 5개, 검은색 건반 모두 사용
D Major Scale : D-E-F#-G-A-B-C#-D (레-미-파#-솔-라-시-도#-레)
D음으로 시작하는 음계, 샵 2개
Eb Major Scale : Eb-F-G-Ab-Bb-C-D-Eb (미b-파-솔-라b-시b-도-레-미b)
E플랫음으로 시작하는 음계, 플랫 3개
E Major Scale : E-F#-G#-A-B-C#-D#-E (미-파#-솔#-라-시-도#-레#-미)
E음으로 시작하는 음계, 샵 4개
F Major Scale : F-G-A-Bb-C-D-E-F (파-솔-라-시b-도-레-미-파)
F음으로 시작하는 음계, 플랫 1개
Gb Major Scale : Gb-Ab-Bb-B-Db-Eb-F-Gb (솔b-라b-시b-시-레b-미b-파-솔b)
G플랫음으로 시작하는 음계, 플랫 6개, 검은색 건반 모두 사용, C(도) 플랫하여 B(시)로 침
G Major Scale : G-A-B-C-D-E-F#-G (솔-라-시-도-레-미-파#-솔)
G음으로 시작하는 음계, 샵 1개
Ab Major Scale : Ab-Bb-C-Db-Eb-F-G-Ab (라b-시b-도-레b-미b-파-솔-라b)
A플랫음으로 시작하는 음계, 플랫 4개
A Major Scale : A-B-C#-D-E-F#-G#-A (라-시-도#-레-미-파#-솔#-라)
A음으로 시작하는 음계, 샵 3개
Bb Major Scale : Bb-C-D-Eb-F-G-A-Bb (시b-도-레-미b-파-솔-라-시b)
B플랫음으로 시작하는 음계, 플랫 2개
B Major Scale : B-C#-D#-E-F#-G#-A#-B (시-도#-레#-미-파#-솔#-라#-시)
B음으로 시작하는 음계, 샵 5개, 검은색 건반 모두 사용
음계를 시작하는 1음과 3음, 5음을 합쳐서 3화음을 이룬다.
3화음에 7음을 더 얹으면 7화음(7th 코드)가 된다.
C 코드 : C-D-E-F-G-A-B-C (도-레-미-파-솔-라-시-도)
D 코드 : D-E-F#-G-A-B-C#-D (레-미-파#-솔-라-시-도#-레)
E 코드 : E-F#-G#-A-B-C#-D#-E (미-파#-솔#-라-시-도#-레#-미)
F 코드 : F-G-A-Bb-C-D-E-F (파-솔-라-시b-도-레-미-파)
G 코드 : G-A-B-C-D-E-F#-G (솔-라-시-도-레-미-파#-솔) => G7 코드 : G-B-D-F (솔-시-레-파)
A 코드 : A-B-C#-D-E-F#-G#-A (라-시-도#-레-미-파#-솔#-라)
B 코드 : B-C#-D#-E-F#-G#-A#-B (시-도#-레#-미-파#-솔#-라#-시)
악보에 조표 #(샵) 또는 b(플랫)이 붙으면 5도 간격으로 조 바꿈이 된다.
샵은 앞으로 5도, 플랫은 뒤로 5도
C -> G (#1) -> D (#2) -> A (#3) -> E (#4) -> B (#5)
CDEFGAB-CDEFGAB-CDEFGAB
C -> F (b1) -> Bb (b2) -> Eb (b3) -> Ab (b4) -> Db (b5)
CDEFGAB-CDEFGAB-CDEFGAB-CDEFGAB
샵 하나 # 붙으면 G장조 (C를 기준으로 앞으로 5도 가서 G음으로 시작)
샵 두개 ## 붙으면 D장조 (앞으로 5*2도 가서 D음으로 시작)
샵 세개 ### 붙으면 A장조 (앞으로 5*3도 가서 A음로 시작)
샵 네개 #### 붙으면 E장조 (앞으로 5*4도 가서 E음로 시작)
샵 다섯개 ##### 붙으면 B장조 (앞으로 5*5도 가서 B음로 시작)
플랫 하나 b 붙으면 F장조 (C를 기준으로 뒤로 5도 가서 F음으로 시작)
플랫 두개 bb 붙으면 Bb장조 (뒤로 5*2도 가서 B플랫음으로 시작)
플랫 세개 bbb 붙으면 Eb장조 (뒤로 5*3도 가서 E플랫음으로 시작)
플랫 네개 bbbb 붙으면 Ab장조 (뒤로 5*4도 가서 A플랫음으로 시작)
플랫 다섯개 bbbbb 붙으면 Db장조 (뒤로 5*5도 가서 D플랫음으로 시작)
샵 붙는 순서 : 파도솔레라미시 = FCGDAEB
플랫 붙는 순서 : 시미라레솔도파 = BEADGCF
서로 반대
단조는 뒤로 3도
C장조 -> a단조
cdefgab-CDEFGAB
G장조 -> e단조
cdefGAB
D장조 -> b단조
cdefgab-CDEFGAB
등등
음정 = 음 사이의 간격(Interval) = 도
완전1도, 완전4도, 완전5도, 완전8도
가장 듣기 좋은 음의 간격이라 완전하다고 표현한다.
완전4도, 완전5도에는 반음이 1개 포함되어 있다.
완전8도에는 반음이 2개 포함되어 있다.
이 간격이 늘어나면 증4도, 증5도가 된다.
간격이 줄어들면 감4도, 감5도가 된다.
도-파는 반음 1개가 있는 완전4도
파-시는 반음이 없어서 증4도
도-솔은 반음 1개가 있는 완전5도
시-파는 반음 2개가 있어서 감5도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아노 학원 (0) | 2024.02.23 |
---|---|
화음, 코드 (0) | 2024.02.21 |
한국 무역상대국 순위 (0) | 2023.03.01 |
주식/ETF 거래 수수료와 세금 (0) | 2023.02.08 |
국내 증권사 순위 (0) | 2023.0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