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화음 = 근음+3음+5음
음계를 시작하는 근음과 3음, 5음을 합쳐서 장3화음을 이룬다. (Major 코드)
3음을 반음 내리면 단3화음이 된다. (Minor 코드)
주요 3화음
음계를 시작하는 1음을 으뜸음(Tonic), 5음을 딸림음(Dominant), 4음을 버금딸림음(Sub-dominant)이라 하며 음계의 축을 이루는 역할을 한다.
1음이 근음인 1도화음을 으뜸화음(𝙸), 4음이 근음인 4도화음을 버금딸림화음(𝙸𝚅), 5음이 근음인 5도화음을 딸림화음(𝚅)이라 한다.
C Major Diatonic 코드
검은색 건반을 치지 않는 기본 코드
1도화음 : C코드 : C-E-G (도-미-솔) => Cm 코드 : C-Eb-G (도-미b-솔)
2도화음 : D코드 : D-F#-A (레-파#-라) => Dm 코드 : D-F-A (레-파-라)
3도화음 : E 코드 : E-G#-B (미-솔#-시) => Em 코드 : E-G-B (미-솔-시)
4도화음 : F 코드 : F-A-C (파-라-도) => Fm 코드 : F-Ab-C (파-라b-도)
5도화음 : G 코드 : G-B-D (솔-시-레) => Gm 코드 : G-Bb-D (솔-시b-레)
6도화음 : A 코드 : A-C#-E (라-도#-미) => Am 코드 : A-C-E (라-도-미)
7도화음 : B 코드 : B-D#-F# (시-레#-파#) => Bm 코드 : B-D-F# (시-레-파#) => Bdim 코드: B-D-F(시-레-파)
음계가 바뀌더라도
1도화음, 4도화음, 5도화음은 언제나 Major 코드이고
2도화음, 3도화음, 6도화음은 언제나 Minor 코드, 7도화음은 Diminished 코드이다.
7도화음은 잘 쓰이지 않는다.
C Major 음계 : C-D-E-F-G-A-B-C (도-레-미-파-솔-라-시-도)
1도화음 : C 코드 : C-E-G (도-미-솔) => Cm 코드 : C-Eb-G (도-미b-솔)
4도화음 : F 코드 : F-A-C (파-라-도)
5도화음 : G 코드 : G-B-D (솔-시-레)
D Major 음계 : D-E-F#-G-A-B-C#-D (레-미-파#-솔-라-시-도#-레)
1도화음 : D 코드 : D-F#-A (레-파#-라) => Dm 코드 : D-F-A (레-파-라)
4도화음 : G 코드 : G-B-D (솔-시-레)
5도화음 : A 코드 : A-C#-E (라-도#-미)
E Major 음계 : E-F#-G#-A-B-C#-D#-E (미-파#-솔#-라-시-도#-레#-미)
1도화음 : E 코드 : E-G#-B (미-솔#-시) => Em 코드 : E-G-B (미-솔-시)
4도화음 : A 코드 : A-C#-E (라-도#-미)
5도화음 : B 코드 : B-D#-F# (시-레#-파#)
F Major 음계 : F-G-A-Bb-C-D-E-F (파-솔-라-시b-도-레-미-파)
1도화음 : F 코드 : F-A-C (파-라-도) => Fm 코드 : F-Ab-C (파-라b-도)
4도화음 : Bb 코드 : Bb-D-F (시b-레-파)
5도화음 : C 코드 : C-E-G (도-미-솔)
G Major 음계 : G-A-B-C-D-E-F#-G (솔-라-시-도-레-미-파#-솔)
1도화음 : G 코드 : G-B-D (솔-시-레) => Gm 코드 : G-Bb-D (솔-시b-레)
4도화음 : C 코드 : C-E-G (도-미-솔)
5도화음 : D 코드 : D-F#-A (레-파#-라)
A Major 음계 : A-B-C#-D-E-F#-G#-A (라-시-도#-레-미-파#-솔#-라)
1도화음 : A 코드 : A-C#-E (라-도#-미) => Am 코드 : A-C-E (라-도-미)
4도화음 : D 코드 : D-F#-A (레-파#-라)
5도화음 : E 코드 : E-G#-B (미-솔#-시)
B Major 음계 : B-C#-D#-E-F#-G#-A#-B (시-도#-레#-미-파#-솔#-라#-시)
1도화음 : B 코드 : B-D#-F# (시-레#-파#) => Bm 코드 : B-D-F# (시-레-파#)
4도화음 : E 코드 : E-G#-B (미-솔#-시)
5도화음 : F# 코드 : F#-A#-C# (파#-라#-도#)
Dominant 7th 코드 = 딸림7화음
5도화음에 단7도인 (근음의 한 옥타브 위에서 온음 내린) 음을 추가한 코드
딸림화음 : G-B-D (솔-시-레) => 딸림7화음(Dominant 7th 코드) : G-B-D-F (솔-시-레-파)
증3화음
Major 코드에서 5음을 반음 올리면 Augmented 코드가 된다.
C 코드 : C-E-G (도-미-솔) => Caug 코드 : C-E-G# (도-미-솔#)
D 코드 : D-F#-A (레-파#-라) => Daug 코드 : D-F#-A# (레-파#-라#)
E 코드 : E-G#-B (미-솔#-시) => Eaug 코드 : E-G#-C (미-솔#-도)
F 코드 : F-A-C (파-라-도) => Faug 코드 : F-A-C# (파-라-도#)
G 코드 : G-B-D (솔-시-레) => Gaug 코드 : G-B-D# (솔-시-레#)
A 코드 : A-C#-E (라-도#-미) => Aaug 코드 : A-C#-F (라-도#-파)
B 코드 : B-D#-F# (시-레#-파#) => Baug 코드 : B-D#-G (시-레#-솔)
5음을 반음 올린다 해서 C'#5' 형식으로 또는 C'+'로 표시하기도 한다.
감3화음
Minor 코드(단3화음)에서 5음을 반음 내리면 Diminished 코드가 된다.
Cm 코드 : C-Eb-G (도-미b-솔) => Cdim : C-Eb-Gb (도-미b-솔b)
Dm 코드 : D-F-A (레-파-라) => Ddim 코드 : D-F-Ab (레-파-라b)
Em 코드 : E-G-B (미-솔-시) => Edim 코드 : E-G-Bb (미-솔-시b)
Fm 코드 : F-Ab-C (파-라b-도) => Fdim 코드 : F-Ab-B (파-라b-시)
Gm 코드 : G-Bb-D (솔-시b-레) => Gdim 코드 : G-Bb-Db (솔-시b-레b)
Am 코드 : A-C-E (라-도-미) => Adim 코드 : A-C-Eb (라-도-미b)
Bm 코드 : B-D-F# (시-레-파#) => Bdim 코드 : B-D-F (시-레-파)
음의 간격이 단3도로만 이루어진, 음의 간격이 가장 좁아서 불안정하게 들리는 화음이다.
5음을 반음 내린다 해서 Bm'b5' 형식으로 표시하기도 한다.
7th 코드 = 7화음
3화음(근음+3음+5음) + 7음으로 이루어짐
근음으로 부터 장7도인(근음의 한 옥타브 위에서 반음 내린) 음을 추가하는 것은 'M7'
단7도인 (근음의 한 옥타브 위에서 온음 내린) 음을 추가하는 것은 그냥 '7'
C 코드 : C-E-G (도-미-솔) => CM7 코드 : C-E-G-B (도-미-솔-시)
C 코드 : C-E-G (도-미-솔) => C7 코드 : C-E-G-Bb (도-미-솔-시b)
Cm 코드 : C-Eb-G (도-미b-솔) => CmM7 코드 : C-Eb-G-B (도-미b-솔-시)
Cm 코드 : C-Eb-G (도-미b-솔) => Cm7 코드 : C-Eb-G-Bb (도-미b-솔-시b)
Caug 코드 : C-E-G# (도-미-솔#) => CM7'#5' 또는 CM7'+' 코드 : C-E-G#-B (도-미-솔#-시)
이런식으로
Dm 코드 : D-F-A (레-파-라) => Dm7 코드 : D-F-A-C (레-파-라-도)
Em 코드 : E-G-B (미-솔-시) => Em7 코드 : E-G-B-D (미-솔-시-레)
F 코드 : F-A-C (파-라-도) => FM7 코드 : F-A-C-E (파-라-도-미)
G 코드 : G-B-D (솔-시-레) => G7 코드 : G-B-D-F (솔-시-레-파)
Am 코드 : A-C-E (라-도-미) => Am7 코드 : A-C-E-G (라-도-미-솔)
Bdim 또는 Bm'b5' 코드 : B-D-F (시-레-파) => Bdim7 또는 Bm7'b5' 코드 : B-D-F-A (시-레-파-라)
등등
3음을 반음 올리면 서스포 코드가 된다.
C 코드 : C-E-G (도-미-솔) => Csus4 코드 : C-F-G (도-파-솔)
A 코드 : A-C#-E (라-도#-미) => Asus4 코드 : A-D-E (라-레-미)
G7 코드 : G-B-D-F (솔-시-레-파) => G7sus4 코드 : G-C-D-F (솔-도-레-파)
등등
3음이 마치 4음인 것처럼 5음에 매달린 형태로 변형되어 불안정하게 들리는 화음이다.
전위 코드 = 코드 자리바꿈
C 코드 : C-E-G (도-미-솔) => C/E 코드 : E-G-C (미-솔-도), E로 시작하는 C 코드
E 코드 : E-G#-B (미-솔#-시) => E/G# 코드 : G#-B-E (솔#-시-미), G#으로 시작하는 E 코드
G 코드 : G-B-D (솔-시-레) => G/B 코드 : B-D-G (시-레-솔), B로 시작하는 G 코드
A 코드 : A-C#-E (라-도#-미) => A/C# 코드 : C#-E- A (도#-미-라), C#으로 시작하는 A 코드
등등
대리 코드
1도화음을 3도화음이나 6도화음으로 바꾸고, 4도화음을 2도화음으로 바꾸는 방법으로 변화를 줄 수 있다.
5도화음은 7도화음으로 바꾸기도 한다.
노래에 자주 사용되는 코드 진행
1도화음-1도화음-4도화음-5도화음 (1-1-4-5)
1도화음-1도화음-2도화음-5도화음 (1-1-2-5)
1도화음-6도화음-2도화음-5도화음 (1-6-2-5)
3도화음-6도화음-2도화음-5도화음 (3-6-2-5)
전조 = 키 바꿈
F#m : F 코드에 #을 모두 붙이는데 3음을 반음 내려서 Minor 코드로
F 코드 : F-A-C (파-라-도) => F# 코드 : F#-A#-C# (파#-라#-도#) => F#m 코드 : F#-A-C# (파#-라-도#)
등등
아르페지오 = 펼친 화음
코드를 풀어서 연주한다. 화음을 구성하는 음들을 상승 또는 하강 순서로 스케일처럼 연주
피아노 코드 검색
https://tomplay.com/kr/piano-chords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주도 벚꽃 개화 시기의 기록 (0) | 2024.03.11 |
---|---|
피아노 학원 (0) | 2024.02.23 |
전조, 조 바꿈, 키 변경 (1) | 2024.02.20 |
한국 무역상대국 순위 (0) | 2023.03.01 |
주식/ETF 거래 수수료와 세금 (0) | 2023.02.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