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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와 인터넷

국내 음원 스트리밍 시장 점유율

2023년 4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기준
 
1위 유튜브 뮤직 
월간활성이용자(MAU) 수 521만명 (전년도에 비해 121만명 증가)
약 8000만곡 보유
라이브 공원 음원, 커버곡 등 비공식적인 희귀 음원을 들을 수 있다는 점이 차별화 포인트
유튜브 프리미엄 이용권으로 뮤직까지 이용 가능
 
2위 멜론
월간활성이용자(MAU) 수 459만명 (전년도에 비해 9만명 증가)
약 4000만곡
 
3위 지니뮤직
월간활성이용자(MAU) 수 203만명 (전년도에 비해 28만명 감소)
 
4위 플로
월간활성이용자(MAU) 수 128만명 (전년도에 비해 23만명 감소)
나는 플로를 쓰고 있다. SKT 멤버십 할인 때문인데 6개월까지만 해주니까 나머지 6개월은 다른데서 듣는다.
 
5위 네이버 바이브 (전년도에 비해 3만명 감소)
월간활성이용자(MAU) 수 110만명
 
6위 스포티파이
월간활성이용자(MAU) 수 63만명 (전년도에 비해 16만명 증가)
 
7위 카카오뮤직
월간활성이용자(MAU) 수 32만명 (전년도에 비해 4만명 감소)
 
8위 벅스
월간활성이용자(MAU) 수 29만명 (전년도에 비해 3만명 감소)
벅스가 아직도 살아있다는게 대단하다.
 
전년도에 비해 감소 폭이 가장 큰 곳이 플로다. 15%나 줄었다. 그 다음으로 지니뮤직이 12% 줄었다. 
지니뮤직과 플로 사용자들이 유튜브뮤직으로 가장 많이 이동한 것으로 보인다.
사실 이들은 멜론과 별 차별점이 없어서 통신사 할인이 아니면 이용할 이유가 없기도 하다.
 
국산 플랫폼 대부분이 점유율을 해외 플랫폼에 뺏기고 있는 와중에도 멜론은 선방하고 있다. 아직은
아마도 멜론은, 여전히 인기의 척도로 사용되는 음악 차트 때문에 멜론으로 음악을 들어야만 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그런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