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와 인터넷

아이폰 아이클라우드 공유앨범은 원본이 아니다

아이폰 아이클라우드 공유앨범을 오랫동안 사용해왔는데 뭔가 잘못되었다. 이유를 찾다가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되었는데, 그 오랜 시간동안 이 기능을 잘못 이해하고 있었다니 좀 당황스럽다.

공유앨범의 사진과 비디오는 iCloud에 보관되지만 iCloud 저장 공간 제한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공유앨범에는 최대 5천개의 사진과 비디오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공유앨범 제한에 도달할 경우 기존 사진이나 비디오 일부를 삭제해야 새로운 사진이나 비디오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돈내고 쓰고있는 iCloud 용량이 2TB라서 넉넉한 공간에 친구랑 서로 찍은 사진을 안전하게 저장하며 공유한다고 생각했었는데 그게 아니었다.

내 사적 공간에 저장하는게 아니라 애플이 별도로 제공하는 공간에 올려서 공유하는거다. 단지 공개냐 비공개냐 선택할뿐.

공유앨범은 데이터 사본을 업로드합니다. 다운로드한 컨텐에는 원본과 동일한 정보가 포함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진을 공유하면 사진의 긴 면이 2048픽셀로 줄어듭니다.
비디오는 최대 15분 길이, 최대 720p 해상도로 제공됩니다.

 

그리고 원본을 저장하고 공유하는게 아니었다. 공유앨범에 올리고 폰에서 삭제하면 원본은 날라가는거다.

(미안하다 친구야. 잘못된 정보를 알려줘서)

 

이래서 설명서를 제대로 읽어보고 사용해야 하는구나. 대충 알고 쓰면 안되는거였어.

 

https://support.apple.com/ko-kr/HT202786

 

iPhone, iPad 및 Mac의 사진 앱에서 앨범을 공유하는 방법

공유 앨범을 사용하면 사진과 비디오를 원하는 사람들과 공유하고, 앨범을 공유하고 있는 사람들이 자신의 사진, 비디오 및 댓글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support.apple.com

아니 그러면 원본 공유는 어떻게 해야 하는거야? 내 공간을 같이 쓸수는 없는거야?

 

iOS 16.1 버전부터 공유 보관함이라는 기능이 새로 생겼다.

그러나 이 공유 보관함은 여러개 만들 수 없다. 가족이랑 공유하던가 친구랑 공유하던가 하나만 가능하다.

 

(여러개 만들 수 있게 해주면 좋을텐데, 왜 그러지 애플?)

 

https://support.apple.com/ko-kr/HT213248

 

iCloud 공유 사진 보관함을 사용하는 방법

iCloud 공유 사진 보관함을 사용하면 사진 및 비디오를 최대 5명의 다른 사람과 원활하게 공유할 수 있으므로 모든 사람이 사진 모음에서 공동으로 작업하고 추억을 더 완전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support.apple.com